자격증/정보처리기사

2020년 1, 2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1과목(소프트웨어 설계) 문제 정리

Declan Andrew 2021. 3. 6.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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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 2회 기출 리뷰 (2020.06.06)

 

 

1. 요구사항 검토방법

 

- 동료검토 : 2~3명이 진행하는 리뷰 형태로 작성자가 설명하고 이해 관계자들이 설명을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

- 워크스루 : 검토자료를 회의전에 배포하여 사전 검토한 후, 짧은 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하는 평태로 리뷰를 통해 오류를 조기에 검출하는데 목적을 둔 검증 기법

- 인스펙션 : 명세서 작성자를 제외한 다른 검토 전문가들이 확인하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

 

 

2. 코드 설계

 

- 연상 코드 : 항목의 명칭, 약호 관계 숫자, 문자, 기호를 이용하여 코드 부여

- 블록 코드 : 공통적인것을 블록으로 구분하고 블록 내에 일련 번호 부여

- 순차 코드 : 최초 자료부터 일련번호 부여

- 표의 숫자 코드 : 길이 넓이 부피 등 항목의 성질 물리적인 수치를 코드에 적용

 

 

3. 객체지향 프로그램 단위

 

- 클래스 : 데이터를 추상화 단위

- 메소드 : 객체의 행위

- 상속성 : 객체의 데이터

- 메시지 : 객체 간 통신

 

 

4. 데이터 흐름도(DFD)의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프로세스(Process)

- 자료 흐름(Flow)

- 자료 저장소(Data Store)

- 단말(Terminal)

 

 

5. 소프트웨어 설계시 구축된 플랫폼의 성능특성 분석에 사용되는 측정 항목

 

- 응답시간(Response Time)

- 처리량(Throughput)

- 자원 사용률(Utilization)

- 경과 시간

- 가용성(Availability)

 

 

6. UML 확장모델 스테레오 타입 객체 표현 기호

 

- 스테레오 타입 객체 표현 기호 << >>

 

 

7. GoF(Gang of Four)의 디자인 패턴에서 행위 패턴에 속하는 것은?

 

생성패턴 : 객체의 생성과 관련된 패턴

- Builder : 인스턴스를 건축하듯이 조합하여 객체를 생성한다.

- Prototype : 원본 객체를 복제하는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한다.

 

구조패턴 :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하여 더 큰 구조로 만들 수 있게 해주는 패턴

- Bridge :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 서로가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행위패턴 : 클래스나 객체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나 책임 분배 방법을 정의하는 패턴

- Visitor : 데이터 구조에서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로 구성한다.

 

 

8. 자료 사전

 

- 정의 = 

- 구성, 연결 +

- 반복 { }

- 주석 **

- 선택 [ | ]

- 생략 ( )

 

 

9. 미들웨어

 

- RPC : 원격 프로시저 호출

- ORB : 객체간 메시지 전달

- TP monitor : 트랜잭션 처리 감시/제어

 

 

10. UI 설계 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용하고 쉽게 사용

- 유효성 : 정확하고 완벽하게 목표 달성 될 수 있도록 제작

- 학습성 : 초보자와 숙련자가 쉽게 배우고 사용

- 유연성 : 사용자의 인터랙션 최대한 포용

 

 

11. XP(eXtreme Programming)의 5가지 가치

 

- 용기(Courage) : 고객의 요구사항에 능동적 대처

- 단순성(Simplicity) : 부가적 기능, 사용되지 않는 구조와 알고리즘 배제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개발자, 관리자, 고객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 피드백(Feedback) : 지속적인 테스트와 반복적 결함 수정, 빠른 피드백

- 존중(Respect) : 모든 프로젝트 관리자는 팀원의 기여를 존중

 

 

12. UML 모델

 

- Structural Diagram

  - 클래스(Class) 

  - 객체(object)

  - 복합체 구조(Composite Structure)

  - 배치(Deployment)

  - 컴포넌트(Component)

  - 패키지(Package)

 

- Behavioral Diagram

  - Activity Diagram : 객체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 흐름 순서에 따라 표현

 

 

13. 요구사항 분석(Requirements annalysis)

 

- 비용과 일정에 대한 제약 설정

- 타당성 조사

- 요구사항 정의 문서화

 

 

14. 럼바우(Rumbaugh) 객체지향 분석

 

럼바우 절차는 객동기

객체 모형 -> 동적 모형 -> 기능 모형

 

객체 모델링 :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시(가장 중요)

동적 모델링 : 상태 다이어그램을 이용,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객체 제어 흐름

기능 모델링 : 자료 흐름도(DFD) 이용

 

 

16. 객체지향 기법 용어

 

집단화 : 객체지향 기법에서 클래스들 사이의 '부분-전체(part-whole)' 관계 또는 '부분(is-a-part-of)'의 관계로

설명되는 연관성을 나타내는 용어

 

일반화 : 클래스들 간의 개념적인 포함관계 "자식클래스 A는 부모 클래스 B의 일종이다."

 

캡슐화 : 속성(데이터)과 메소드(연산)을 하나로 묶어서 객체로 구성

 

추상화 : 공통 성질을 추출하여 수퍼클래스로 구성, 분석의 초점 명확

 

 

17. CASE가 갖고 있는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 Case란 소프트웨어 개발의 자동화

- S/W의 생명주기 전(모든)단계의 연결

- 모델들 사이의 모순 검사

- 오류검증

- 자료흐름도 등 다이어그램 작성

-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

- 시스템 문서화 및 명세화를 위한 그래픽 지원

 

 

18. DBMS 분석시 고려사항

 

- 무결성(가용성)

- 일관성(상호호환성)

- 회복

- 보안

- 효율성(성능)

- 데이터베이스 확장

 

 

19. HIPO(Hierarchy Input Process Output)

 

- 하향식 소프트웨어 개발

- 차트 종류에는 가시적 도표, 총체적 도표, 세부적 도표가 있음

- 기능과 자료의 의존 관계를 동시에 표현 가능

- 보기 쉽고 이해 쉬움

 

 

20.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 Coad와 Yourdon 방법 : E-R 다이어그램 사용하여 개체의 활동들을 데이터 모델링 하는데 초점 둔 기법

- Booch 방법 : 미시적(Micro) 개발 프로세스와 거시적(Macro)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하는 분석 방법

- 럼바우(Rumbaugh) 기법 : 분석활동을 객체/동적/기능 모델로 나누어 수행

- Jacobson : Use Case를 강조하여 사용하는 분석방법

- Wirfs-Brock : 분석과 설계간 구분 X, 고객 명세서 평가하여 설계작업까지 연속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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