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lan Andrew
Kaminion
Declan Andrew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83)
    • 잡담 (1)
    • AI (0)
      • 논문 리뷰 (0)
    • 유니티 (1)
    • C (2)
    • Java (11)
    • 서버(Server) (10)
      • PHP (1)
      • DevOps (4)
    • JavaScript (12)
      • Node.js (1)
      • React.js (6)
    • 프론트엔드 (1)
    • 안드로이드 (2)
    •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2)
    • 통계 (0)
      • 중학 통계 (0)
      • 고등 통계 (0)
      • 대학 통계 (0)
    • 컴퓨터과학 (19)
      • 디지털 논리회로 (6)
      • 인공지능 (3)
      • 데이터베이스 (3)
      • 정보통신망(네트워크) (4)
      • 프로그래밍 언어론 (0)
      • 운영체제 (3)
    • 수학 (8)
      • 기초 수학 (5)
      • 공학 수학 (3)
      • 게임 수학 (0)
    • 자격증 (12)
      • AWS (3)
      • 정보처리기사 (9)
    • 빅데이터 (1)
      • 이론 (0)
      • 실습 (0)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글쓰기
  • 티스토리로이동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js
  • java
  • 정보처리기사
  • 큐넷
  • array
  • DB
  • 자격증
  • Programming
  • 프로그래머
  • 기사
  • 논리회로
  • 리눅스
  • 리액트
  • qnet
  • react-native
  • Database
  • Q-net
  • 정처기
  • Ai
  • 자바스크립트
  • 데이터베이스
  • 자바
  • 개발
  • 프로그래밍
  • 파이썬
  • 인공지능
  • JavaScript
  • React
  • OS
  • 수학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Declan Andrew

Kaminion

자격증/정보처리기사

2020년 1, 2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1과목(소프트웨어 설계) 문제 정리

2021. 3. 6. 00:10
반응형

2020년 1, 2회 기출 리뷰 (2020.06.06)

 

 

1. 요구사항 검토방법

 

- 동료검토 : 2~3명이 진행하는 리뷰 형태로 작성자가 설명하고 이해 관계자들이 설명을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

- 워크스루 : 검토자료를 회의전에 배포하여 사전 검토한 후, 짧은 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하는 평태로 리뷰를 통해 오류를 조기에 검출하는데 목적을 둔 검증 기법

- 인스펙션 : 명세서 작성자를 제외한 다른 검토 전문가들이 확인하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

 

 

2. 코드 설계

 

- 연상 코드 : 항목의 명칭, 약호 관계 숫자, 문자, 기호를 이용하여 코드 부여

- 블록 코드 : 공통적인것을 블록으로 구분하고 블록 내에 일련 번호 부여

- 순차 코드 : 최초 자료부터 일련번호 부여

- 표의 숫자 코드 : 길이 넓이 부피 등 항목의 성질 물리적인 수치를 코드에 적용

 

 

3. 객체지향 프로그램 단위

 

- 클래스 : 데이터를 추상화 단위

- 메소드 : 객체의 행위

- 상속성 : 객체의 데이터

- 메시지 : 객체 간 통신

 

 

4. 데이터 흐름도(DFD)의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프로세스(Process)

- 자료 흐름(Flow)

- 자료 저장소(Data Store)

- 단말(Terminal)

 

 

5. 소프트웨어 설계시 구축된 플랫폼의 성능특성 분석에 사용되는 측정 항목

 

- 응답시간(Response Time)

- 처리량(Throughput)

- 자원 사용률(Utilization)

- 경과 시간

- 가용성(Availability)

 

 

6. UML 확장모델 스테레오 타입 객체 표현 기호

 

- 스테레오 타입 객체 표현 기호 << >>

 

 

7. GoF(Gang of Four)의 디자인 패턴에서 행위 패턴에 속하는 것은?

 

생성패턴 : 객체의 생성과 관련된 패턴

- Builder : 인스턴스를 건축하듯이 조합하여 객체를 생성한다.

- Prototype : 원본 객체를 복제하는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한다.

 

구조패턴 :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하여 더 큰 구조로 만들 수 있게 해주는 패턴

- Bridge :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 서로가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행위패턴 : 클래스나 객체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나 책임 분배 방법을 정의하는 패턴

- Visitor : 데이터 구조에서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로 구성한다.

 

 

8. 자료 사전

 

- 정의 = 

- 구성, 연결 +

- 반복 { }

- 주석 **

- 선택 [ | ]

- 생략 ( )

 

 

9. 미들웨어

 

- RPC : 원격 프로시저 호출

- ORB : 객체간 메시지 전달

- TP monitor : 트랜잭션 처리 감시/제어

 

 

10. UI 설계 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용하고 쉽게 사용

- 유효성 : 정확하고 완벽하게 목표 달성 될 수 있도록 제작

- 학습성 : 초보자와 숙련자가 쉽게 배우고 사용

- 유연성 : 사용자의 인터랙션 최대한 포용

 

 

11. XP(eXtreme Programming)의 5가지 가치

 

- 용기(Courage) : 고객의 요구사항에 능동적 대처

- 단순성(Simplicity) : 부가적 기능, 사용되지 않는 구조와 알고리즘 배제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개발자, 관리자, 고객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 피드백(Feedback) : 지속적인 테스트와 반복적 결함 수정, 빠른 피드백

- 존중(Respect) : 모든 프로젝트 관리자는 팀원의 기여를 존중

 

 

12. UML 모델

 

- Structural Diagram

  - 클래스(Class) 

  - 객체(object)

  - 복합체 구조(Composite Structure)

  - 배치(Deployment)

  - 컴포넌트(Component)

  - 패키지(Package)

 

- Behavioral Diagram

  - Activity Diagram : 객체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 흐름 순서에 따라 표현

 

 

13. 요구사항 분석(Requirements annalysis)

 

- 비용과 일정에 대한 제약 설정

- 타당성 조사

- 요구사항 정의 문서화

 

 

14. 럼바우(Rumbaugh) 객체지향 분석

 

럼바우 절차는 객동기

객체 모형 -> 동적 모형 -> 기능 모형

 

객체 모델링 :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시(가장 중요)

동적 모델링 : 상태 다이어그램을 이용,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객체 제어 흐름

기능 모델링 : 자료 흐름도(DFD) 이용

 

 

16. 객체지향 기법 용어

 

집단화 : 객체지향 기법에서 클래스들 사이의 '부분-전체(part-whole)' 관계 또는 '부분(is-a-part-of)'의 관계로

설명되는 연관성을 나타내는 용어

 

일반화 : 클래스들 간의 개념적인 포함관계 "자식클래스 A는 부모 클래스 B의 일종이다."

 

캡슐화 : 속성(데이터)과 메소드(연산)을 하나로 묶어서 객체로 구성

 

추상화 : 공통 성질을 추출하여 수퍼클래스로 구성, 분석의 초점 명확

 

 

17. CASE가 갖고 있는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 Case란 소프트웨어 개발의 자동화

- S/W의 생명주기 전(모든)단계의 연결

- 모델들 사이의 모순 검사

- 오류검증

- 자료흐름도 등 다이어그램 작성

-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

- 시스템 문서화 및 명세화를 위한 그래픽 지원

 

 

18. DBMS 분석시 고려사항

 

- 무결성(가용성)

- 일관성(상호호환성)

- 회복

- 보안

- 효율성(성능)

- 데이터베이스 확장

 

 

19. HIPO(Hierarchy Input Process Output)

 

- 하향식 소프트웨어 개발

- 차트 종류에는 가시적 도표, 총체적 도표, 세부적 도표가 있음

- 기능과 자료의 의존 관계를 동시에 표현 가능

- 보기 쉽고 이해 쉬움

 

 

20.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 Coad와 Yourdon 방법 : E-R 다이어그램 사용하여 개체의 활동들을 데이터 모델링 하는데 초점 둔 기법

- Booch 방법 : 미시적(Micro) 개발 프로세스와 거시적(Macro)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하는 분석 방법

- 럼바우(Rumbaugh) 기법 : 분석활동을 객체/동적/기능 모델로 나누어 수행

- Jacobson : Use Case를 강조하여 사용하는 분석방법

- Wirfs-Brock : 분석과 설계간 구분 X, 고객 명세서 평가하여 설계작업까지 연속 수행

반응형

'자격증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년 1, 2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3과목(데이터베이스 구축) 문제 정리  (0) 2021.03.07
2020년 1, 2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2과목(소프트웨어 개발) 문제 정리  (0) 2021.03.06
2020년 03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5과목(정보시스템 구축관리) 문제 정리  (0) 2021.03.05
2020년 03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3과목(데이터베이스 구축) 문제 정리  (0) 2021.03.05
2020년 03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2과목(소프트웨어 개발) 문제 정리  (0) 2021.03.04
    '자격증/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 2020년 1, 2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3과목(데이터베이스 구축) 문제 정리
    • 2020년 1, 2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2과목(소프트웨어 개발) 문제 정리
    • 2020년 03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5과목(정보시스템 구축관리) 문제 정리
    • 2020년 03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3과목(데이터베이스 구축) 문제 정리
    Declan Andrew
    Declan Andrew
    궁금한 점은 메일 주세요. jwsoft0529@gmail.com 블로그 확인 잘 안합니다.

    티스토리툴바